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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경영

[베트남 업무일지_002] C.V.(Curriculum Vitae) 너희 들의 경력은...

by 고리스s 2024.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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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업무 #베트남법인 #베트남CV #베트남이력서

[EP.002]

C.V.(Curriculum Vitae) 너희 들의 경력은...


베트남 법인에 파견된지 3년차 법인장(?) 권한대행일지.

본 업무일지는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개인 또는 지역별 차이가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리회사는 베트남 남부의 붕따우성에 위치하고 있다. 포스코, 효성 등과 같은 대기업이 근처에 있으며 화학-기계 산업 단지의 성격에 조금 가까워 한국으로 비교하자면 창원이나 여수등과 비교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인프라가 아닌 단지 지역적 성격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2020년 우리회사가 처음 이력서를 받고 사람들을 모집할때만 하더라도 하루에도 수십개의 이력서가 들어왔었고, 사무직, 설계, 생산, 품질 등 우리 업계와 유관하거나 혹은 그와 비슷한 업무를 수행해 채용의 폭이 넓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베트남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달라진건지 혹은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다른 일자리가 많아진건지... 이력서도 들어오지 않고 심지어 그 잦은 추천들도 들어오지 않는다.

지난해 9월 코로나 락다운 이후 많은 노동자들이 회사를 이탈하고복귀하지 않았다는 기사를 접했었다.

당시에는 한국에 있었고, 글로만 상황을 접했기에조건을 맞춰주고 대우를 잘 해주면 충분히 인력풀이 확보될 것이다!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상당히... 빗나가 버렸다.

2021년 7월8월9월 짧게는 3개월 길게는 4~5개월씩 회사내 간이 침대와 임시 기숙사 시설에서 근무해야했던 많은 노동자들은 안정적이고 높은 급여 대신 안전하고 가족과 함께 있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택하게 된것이다.

우리회사도 그런 변화의 물결을 피할 수 없었다.

락다운 이후 설계팀장을 맡고 있던 직원이 퇴사의사를 전했다.

그 직원도 락다운 동안 회사에 기숙하며 지냈고 가족들과 떨어져 3개월을 있었다.

그리고 가장 힘들다고 한 점은 출퇴근이었다.

약 1시간을 오토바이로 매일 출퇴근하는 것이 부담이 되고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 성간 이동시 발생하는 검사 등등이 힘들다고 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인것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비단 그 문제일뿐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상담을 해보니 비단 그 문제뿐만은 아니었다.

집과 가까운곳에 새로운 직장을 구했고 우리회사와 처우가 비슷하니 충분히 이직의 조건에 맞았던것이다.

출퇴근 시간이 하루에 2시간이 줄어들고, 돈도 비슷하니 말이다.

인력 문제는 여기서 끝이 나지 않았다.

그래도 나름 괜찮았던 이력서(CV)의 품질은 점점 떨어져가고 있다.

예전에 들었던것이 CV를 전문적으로 써주는 사람을 통해 작성을 한다고 하니 본인의 경력에서 일부 부풀린 점들과 약간의 소설은 이해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 경우에는 바이오데이터를 제외한 경력 사항은 하나도 믿을 수 없는 정도다.

본인이 품질부서에 일한 경력이 있지만 본인이 검사를 했던 제품에 대한 적용 코드나 개인 인증등에 대한 답을 하나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새로 법인을 세워 진행하다보니 충분한 인력풀을 가지고 시작할 수 없었고

소수의 경력직들을 채용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니 인력에 기대는 상황이 많았다.

회사의 시스템이 있지만 시스템을 따르고 수행하는 것은 인력이기에 충분히 시스템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직원을 위주로 뽑았다.

신입을 뽑아서 수행하기에는 관리인력이 부족하고 베트남 직원들 특성상 개인의 업무에는 집중하더라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성향이 많이 보여 신입사원을 뽑더라도 모두 한국 관리자가 교육해야하는 상황인것이다.

오늘도 CV 가 있지만 거의 신입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지원을 했다.

옆 회사도 그 옆회사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언제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될지 모르겠지만 이력서를 꼼꼼히 보고 면접을 잘 보는 방법 외에는 없는것 같다.

이력서 검토하는 방법.

  1.  

1. 포맷 및 레이아웃:

  • 읽기 쉬운 형식: 텍스트와 레이아웃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읽기 편하고 정보 전달이 명확해야 합니다.
  • 일관성: 글꼴, 크기, 간격 등의 요소가 일관되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하세요.

2. 인적 사항 및 연락처:

  • 정확성: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의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 프로페셔널한 이메일 주소: 가능하다면 프로페셔널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지 확인하세요.

3. 경력 사항:

  • 최신 경력 우선: 최근 경력이 먼저 나오도록 구성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역량과 성과: 각 경력 항목에서 달성한 성과와 보유한 역량이 강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연도의 불일치: 이력서와 경력 중간 중간의 연도가 불일치하지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4. 학력 사항:

  • 학위 및 전공: 학위와 전공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학교 및 졸업일: 학교의 이름과 졸업일이 제대로 표시되었는지 확인하세요.

5. 기술 및 자격:

  • 필수 기술 포함: 자격, 라이선스, 특정 기술 또는 언어 등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세요.
  • 자격증 및 교육: 필요한 경우 해당 자격증 및 교육 내역이 명확히 표시되었는지 확인하세요.

6. 성공 이야기와 성과:

  • 업적과 성과 포함: 프로젝트나 과제 수행 중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측정 가능한 성과: 성과가 얼마나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인지 확인하세요.

7. 커버레터 및 자기소개서:

  • 내용의 일관성: 이력서와 일치하면서 자세히 더하는 내용인지 확인하세요.
  • 맞춤 내용: 지원하는 직무와 회사에 맞춘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8. 언어와 맞춤법:

  • 문법 및 맞춤법 확인: 오탈자나 문법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전문 용어 사용: 해당 업계에 적합한 전문 용어와 언어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세요.

9. 참조인 및 포트폴리오:

  • 참조인 확인: 참조인의 연락처 및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 포트폴리오: 해당하는 경우 포트폴리오가 첨부되었는지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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